칼럼

매력적인 콘텐츠 어떻게 만들까?

디자이너 이태린 2024. 4. 7. 11:35

콘텐츠 제작하는 사람이라면

공통적으로 고민하는 부분이 매력적인 콘텐츠, 효과적인 콘텐츠 제작을 어떻게 할까? 아닐까요?

 

물론 저도 어떻게 매력적이게 만들어드릴 수 있을까 하고 매일 고민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그냥 예쁘면 끝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하고 예쁘게 만들어주세요 하지만 예쁘다고 끌리는 콘텐츠가 되는게 아닙니다.

 

하나. 타겟을 먼저 세팅하고 소비자의 니즈에 충족하는 콘텐츠를 제작해야합니다.

1. 누가 관심있는지

2. 내 브랜드 / 제품의 고객층

3. 라이프 스타일

기본적으로 이 3가지를 고민을 해야합니다.

 

모두를 아우르는 콘텐츠는 시간과 예산을 낭비하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예를 들어 다이어리를 판매하려합니다.

A는 갓생사는 소비자

B는 현생이 더 중요한 소비자

 

어떤 소비자에게 판매하실건가요?

A에게 맞춘 콘텐츠는 갓생 키워드 하나로 메세지를 던질 수 있습니다.

- 매일/매주 회고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 오늘 무슨일을 하셨나요?

- 오늘의 감정을 기록해보세요 등

하지만 B에게 위 키워드를 던져본다면?

수백번 던져도 눈에 안들어옵니다.

 

불특정 다수에게 메세지를 던진다면 아무리 예뻐도 매력적인 콘텐츠가 될 수 없습니다.

 

둘. 브랜드 컨셉을 잡으세요

브랜드 컨셉은 쉽게 말해서

- 내 브랜드를 어떻게 꾸며줄 수 있을까?

- 내 메세지를 어떻게 전달할 수 있을까?

라고 보고 컨셉을 세팅하면 됩니다.

 

1. 우리가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는 무엇인가

2. 브랜드 스타일은 어떻게 세팅할까

 

컨셉을 잡을때는 전달하는 메세지가 확고해야합니다.

메세지 없는 콘텐츠는 그냥 예쁘게 만든 콘텐츠랑 다를게 없습니다.

 

슬로건, 브랜드 스토리 등 우리가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세팅하면

브랜드 스타일을 정해줍니다.

 

- 컬러칩

- 폰트스타일

- 분위기 등

 

통일성 있는 컬러와 브랜드 메세지를 담을 수 있는 폰트

감성적일지, 모던할지 등 스타일을 정해줍니다.

 

통일성 있는 콘텐츠는 브랜드를 연상하게 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며,

고객의 충성도가 올라갑니다.

 

셋. 일관성 있게 꾸준히

 

모든 타겟과 컨셉이 세팅되었다면

이제 꾸준히 제작 후 업로드하면 됩니다.

 

콘텐츠 제작 시 가장 중요한건 톤앤매너입니다.

톤앤매너를지켜 일관성 있게 업로드합니다.

 

하지만 컨셉을 이렇게 잡았으니 앞으로 쭉 이런 방향으로 가야지 하면 안됩니다.

여러가지 시도,도전을 해보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반응이 좋았던 콘텐츠, 안좋았던 콘텐츠를 나눠보고

반응 좋은 콘텐츠를 기반으로 컨셉을 재정비 하는게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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